노란돌멩이
노란돌멩이 / 2017. 11. 8. 17:11 / 유용한정보

 

고속도로 지정차로제 위반 벌점

 

 

고속도로를 운전하다보면 다양한 운전자들을 만나는데 그 중에서는 지정차로제가 무엇인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정차로제란 무엇이며 위반했을 경우 어떤 처벌을 받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도로의 차선을 이야기할 때 중앙선부터 1차로, 2차로, 3차로, 4차로와 같이 부르며 1차선은 추월차선, 2차선은 승용차 및 소형승합차, 3차선은 버스및 적재중량 1.5톤 이하의 화물차, 4차선은 적재중량 1.5톤을 초과하는 화물차나 크레인과 같은 특수차가 다니도록 규정이 되어있으며 안전운행과 사고예방을 그 목적으로 하고있습니다.

 

 

고속도로를 다니다보면 사람들이 가장 위반을 많이 하는 행위가 1차선 주행인데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1차선은 추월차선으로 추월이 끝나면 자신의 주행차선인 2차선으로 들어가야함에도 불구하고 계속 1차선으로 주행을 함으로써 다른 차량의 추월을 방해하는 행동이라 할 수있습니다.

 

 

1차선에서 계속 주행을 하거나 느린 속도로 다른차의 추월이나 주행을 방해할 경우 벌점 10점과 함께 승용차는 4만원, 승합차는 5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되므로 도로가 2차로이든 3, 4차로이든 1차선은 무조건 추월차선이라는 부분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고속도로 지정차로제 이야기가 나오면 많이 하는 이야기가 있는데 1차선에서 규정속도인 100km/h로 달리고 있는데 뒤에 차가 140km/h로 달려오면서 상향등을 비추며 비킬것을 요구할 때 과연 비켜줘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죠. 결론부터 말한다면 뒤에 차량도 속도위반이지만 그 차량의 추월을 방해하는것도 법을 떠나 방해운전에 해당하므로 비켜주는것이 맞습니다.

 

 

현재 고속도로 CCTV를 통해 고속도로 지정차로제 위반을 단속하고 있지만 단속의 실효성이 크지않아 다른 차량의 블랙박스 신고나 암행 단속에 의한 벌금이나 벌점을 부과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단속 여부를 떠나 안전하고 쾌적한 고속도로 운전을 위해서 스스로 지정차로를 지키는 운전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고속도로 지정차로제 위반 벌점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노란돌멩이 / 2017. 11. 8. 00:29 / 유용한정보

 

하이패스 홈페이지 공인인증서 오류 해결

 

 

하이패스 영수증 출력을 위해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려니 얼마전까지만 해도 잘 되던 공인인증서가 "툴킷이 초기화가 되지 않아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를 띄우면서 로그인이 되지 않아 관련 내용으로 검색을 해보니 홈페이지에 해결방법이 나와있더군요.

 

▲ 공인인증서 로그인 시도시 나타나는 TrustWeb Module 에러

 

해당 TrustWeb Module Error 메시지는 공인인증서 프로그램인 TrustWeb Module과 서비스 에이전트 간의 통신이 제대로 되지않아 발생하는 오류로 통신을 재성립해야 해결이 되며 우선 아래와 같이 해결을 합니다.

 

 

 

1. 익스플로러를 새로고침 한 다음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다시 시도한다.

2. 현재 열려있는 모든 브라우저를 종료한 다음 다시 실행하여 홈페이지에 접속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시도한다.

 

 

 

위와 같이 진행을 했음에도 오류가 계속 발생한다면 제어판-프로그램 및 기능에 들어가 공인인증서 프로그램인 "TrustPKI Enterprise Non-ActiveX Client"를 삭제하고 기존에 사용했던 사람들은 제어판-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XecureWeb Control"로 같이 삭제합니다.

 

 

C:\User\사용자이름\AppData\LocalLow 폴더로 이동후 BCQRE폴더를 삭제합니다. 사용자이름은 제어판-사용자계정으로 들어가면 아래 그림처럼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 과정이 끝나면 아래 첨부한 NXTPKIENT.exe파일을 다운로드 후 설치합니다.

 

NXTPKIENT.exe

 

 

 

위 과정을 모두 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류가 계속된다면 공인인증서 SGA 콜센터인 070-7308-9203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하이패스 홈페이지 공인인증서 오류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2015 노란돌멩이 in 노란돌멩이
Designed by DH / Powered by Tistor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