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계급표 및 업무와 역할

 

경찰 계급표 및 업무와 역할

 

이번시간에는 대한민국 경찰의 계급 순위와 각 계급별 업무와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경찰 계급의 순위는 낮은순서대로 의무경찰-순경-경장-경사-경위-경감-경정-총경-경무관-치안감-치안정감-치안총감으로 되어있습니다.

 

 

 

먼저 의무경찰(의경)은 이경, 일경, 상경, 수경으로 계급을 구분하며 군복무를 대체하여 경찰업무를 하는것으로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2022년부터는 의경을 더 이상 뽑지 않기로 했고 2023년 9월 이후부터는 의경제도가 전면 폐지됩니다.

 

경찰 계급표 및 업무와 역할

 

일반 공무원 9급에 해당하는 순경은 무궁화 봉오리 두 송이의 계급장으로 표시되며 경찰공무원 시험을 통해 선발됩니다. 5년동안의 호봉을 채우면 자동으로 경장으로 승진되지만 승진시험을 통해 2년에서 4년안에 승진이 되기도 합니다. 경찰 계급중에서는 의경을 제외하면 가장 낮은 계급으로 현장에서 가장 많은 업무를 보는 직급이기도 합니다.

 

경찰 계급표 및 업무와 역할

▲ 순경 계급장

 

순경에서 그나마 쉽게 승진을 할 수 있는 경장은 순경과 비슷한 업무를 보지만 경사 승진 시험은 어려운 편이라 떨어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무궁화 네 송이로 표시되는 경사는 각 부서에서 반장이나 팀장을 맡기도 하면서 순경과 경장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나름 피곤한 계급이기도 합니다. 근속승진까지의 기간이 약 7년으로 경찰관 계급 중에서 가장 많은 계급이기도 합니다.

 

경찰 계급표 및 업무와 역할

▲경찰 계급별 급수와 직위

 

일반직 공무원 6급에 해당하는 경위는 경찰간부후보생 시험을 통과하거나 경찰대학을 졸업하면 시작하는 계급으로 경찰간부로서의 시작점을 알리는 위치이자 파출소 소장으로 근무하는 계급이기도 합니다.

 

 

 

일반직 공무원 6급 3호봉에 해당하는 경감은 경찰 간부 계급중 두 번째로 영화나 드라마에서 반장님으로 불리는 직급이기도 합니다. 경찰대학을 졸업하여 경위를 달고 승진시험을 통해 승진을 하지만 순경부터 시작한 사람들이라면 쉽게 올라갈 수 없는 계급입니다.

 

경찰 계급표 및 업무와 역할

▲ 경감 계급장

 

일반직공무원 5급에 해당하는 경정은 군 장성의 시작인 준장과 같이 대통령이 임용권을 가지는 계급으로 지방청 계장, 경찰서 과장으로 근무하며 승진시험은 고시 수준으로 어려워 쉽게 승진이 어려운 계급입니다. 계급정년이 적용되어 경정을 달고 14년 안에 총경까지 못올라가면 퇴직을 해야하는 위치이기도 합니다.

 

 

 

4급 공무원에 해당하는 총경은 승진시험이 따로 없고 오직 심사 또는 특진으로만 진급이 가능하여 경찰의 꽃이라 불릴만큼 진급이 어려운 계급입니다. 경무관 승진인원이 극히 적은탓에 일부만 경무관으로 승진하며 대부분 계급정년에 걸려 퇴임하는 경우가 많은 계급이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경찰 계급표 및 업무와 역할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